top of page

MS-SQL

안녕하세요. 배은영 교수입니다.



일상에서 우리는 알게 모르게 엄청나게 데이터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오늘 하루 내가 만들어낸 데이터에 무엇이 있을까요?


만일 지하철을 타고 학교에 갔다면 지하철 승하차 시간, 호선 등이 저장되었겠지요. 가는 길에 친구와 통화를 했다면 통화 시작 시작과 종료 시간, 위치 등이 저장되었겠고, 마트에서 음료를 샀다면 구입 시간, 제품명, 가격, 구입한 장소 등이 저장이 되었겠네요. 유튜브에서 음악을 듣다가 구독과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달았다면 그 또한 데이터로 저장이 되었겠고, 인스타그램에 올린 맛난 파스타 사진도 역시 내가 만든 데이터이겠군요. 오늘 하루만 해도 내가 만든 데이터가 꽤나 되지요?



그렇다면 도대체 얼마나 많은 양의 데이터가 생성되고 있는 걸까요?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IDC에 따르면 2020년을 기준으로 전 세계 디지털 정보량은 60 제타바이트(ZB, 60,000,000,000,000,000,000,000 Byte) 수준이라고 하는데, 이는 지구상 모든 해변 모래알 전체 수의 약 1,282배에 달하는 양이라고 합니다. 데이터의 증가 속도 또한 급격히 빨라져서 2025년에는 175 제타바이트에 달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데이터로 도대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인사·홍보·영업·마케팅 등 기업 활동 전반에서 데이터가 생성되고, 사용이 됩니다. 또한 개인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취향에 맞는 콘텐트·상품을 추천하는 초개인화 서비스뿐만 아니라 맞춤형 정밀진단을 통한 의료 서비스 및 최첨단 스마트공장, 자율 주행차, 스마트 팜, 최적의 교통신호 제어, 범죄분석, 신용 대출 등 광범위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으며, 기후·환경·노동·직업·교육·예술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데이터 기반 활동이 이루고 지고 있습니다. 



데이터에 대해 관심이 생기시나요?



우리 수업에서는 1학년 때 배운 데이터베이스 이론을 기본으로 하여 직접 데이터를 모델링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데이터를 저장, 검색하는 일에 대한 것을 배우게 됩니다. 


특히 SQL에 대해 자세히 학습을 하게 되는데요. SQL은 데이터 조회와 가공, 분석 등 데이터 관련된 작업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할 언어입니다. 게다가 클라우드 머신러닝 서비스에서는 SQL 명령을 사용하여 머신러닝 모델을 생성, 훈련하고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SQL-Server를 사용하여 정형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을 습득하게 됩니다. 

이 수업을 기반으로 하여 여러분은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 익숙해 질 수 있을 것이고, 디자인 스킬과 결합하면  차별화된 데이터 시각화 전문가를 꿈꿀 수도 있을 것입니다.


bottom of page